성남시의회 임정미시의원 5분 자유발언

제243회 임시회 제 1차 본회의

성남비젼 | 기사입력 2019/03/07 [22:29]

성남시의회 임정미시의원 5분 자유발언

제243회 임시회 제 1차 본회의

성남비젼 | 입력 : 2019/03/07 [22:29]

 

[미세먼지에 대한 건강권확보를 위해]

 

안녕하십니까?

금광동, 은행동, 중앙동 출신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임정미 의원입니다.

먼저 100만 성남시민 여러분과 성남시정에 관심을 가지고 방청석을 찾아주신 방청객, 그리고 언론 관계자 여러분 대단히 고맙습니다.

 

하나된 성남, 시민이 시장입니다 시정목표로 시정을 운영하는 은수미 성남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소리를 듣고, 시정에 반영코자 노력하시는 박문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전국적으로 재난이라고 하는 미세먼지에 관하여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하여 각종 정책을 실시하고 있지만, 미세먼지는 하루아침에 해결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동참하여 함께 해야 합니다

 

앞으로 미세먼지는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하루아침에 발생 된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산업발전이 고도화되고 화석연료를 이용한 자동차의 증가, 공장의 대기오염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미세먼지는 사회적 재난으로 인식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성남시 중원구에서는 IOT를 활용해서 공사장 미세먼지, 소음, 원격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정확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이기 때문에 성남시 전체로 확대 적용해야 합니다.

 

본 의원이 알기로는 대기오염 민감 계층에 성남시에서 마스크 보급사업을 하는데 일부 즉 조례에 의하여 어린이와 어르신에게 마스크를 지원하거나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화면 보시겠습니다. 다음 성남시는 어르신 일자리로 실버환경지킴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은 밖에서 일을 하고 있으므로 미세먼지에 바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원해야 하며 또한 성남도시개발공사 노상, 노외 에서 근무하는 주차관리 하시는 분들과 도로 등 밖에서 작업을 하거나 청소를 하시는 분에게 우선 적으로 지급해야 하며 또한 지속적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더구나 본 의원 지역구인 중앙동. 금광1동에서는 재개발로 인한 건축물을 철거 중입니다.

 

건설현장의 비산 먼지와 미세먼지가 혼합되어 다른 어떤 지역보다 오염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금광동 단남아파트, 황송마을아파트, 중앙동 힐스테이트아파트 등 현재 주거중인 시민들을 위한 조치는 그 어떤것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신학기가 시작되어 등하교시 사업장 먼지와 미세먼지로 건강에 위험을 느낄 정도로 많이 노출 되어 있습니다.

 

성남시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 지원에 관한 조례11조에 의거하여 공사장 인근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경로당 등에 미세먼지 마스크 등 보호 장비 공급을 신속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모든 초,,고 학교에 공기청정기, 창문형 필터 등 공기정화장치를 하루빨리 설치해야 합니다

 

성남시장과 집행부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100만 성남 시민 여러분미세먼지는 정말 심각합니다.

 

정부나 성남시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다함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에 동참하여 함께 해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현재 그 어느 재난보다도 심각한 현재 진행형 재난으로 생명 위협에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미세먼지의 대책으로는 단기. 중기, 장기적인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부가 할 일이 있고 지자체에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하여 단기적인 대책과 중, 장기적 대책을 위하여 미세먼지 특별위원회를 설치 할 것을 제안 하는 바 입니다.

 

본 의원은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함께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