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테크노밸리, 군(軍) 협조로 조성 ‘날개’도-지상작전사령부 정책협의회서 논의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협조 등 10개 안건 협조 논의

성남비젼 | 기사입력 2019/06/21 [08:32]

일산테크노밸리, 군(軍) 협조로 조성 ‘날개’도-지상작전사령부 정책협의회서 논의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협조 등 10개 안건 협조 논의

성남비젼 | 입력 : 2019/06/21 [08:32]

 

▲    


()이 고양 일산 일원의 방공진지 이전과 군사시설보호구역 완화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함에 따라,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남영신 지상작전사령관은 20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2019년도 상반기 경기도-지상작전사령부 정책협의회를 통해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협조10개 안건을 논의했다.

 

▲  

이날 협의회에는 이재준 고양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엄태준 이천시장을 비롯한 경기도와 시군, ()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논의된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협조안건은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인근 방공진지 이전과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완화해달라는 내용이다.

 

▲    


특히 기업들이 입주할 고층빌딩들이 많이 들어서야 하는 일산테크노밸리의특성 상 군의 고도제한 해제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군은 일산테크노밸리가 그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을 해온 경기북부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 공감, 충분한 공간과 시설 구축 비용을 지원해 준다면 방공진지 이전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또한 방공부대가 이전될 경우 해당 사업지역에 대한 고도규제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이에 고양시는 군의 조건을 수용하고, 향후 진지 이전 등 구체적인 사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파주 문산읍 이천리 마을 우회로 포장안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논의했다. 군은 파주시에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조건하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밖에도 도와 시군은 지작사측에 사격장 주변지역 피해조사 연구용역 현장 확인 협조 2019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참여 안양 박달스마트밸리 관련 탄약시설 지하화 등에 대해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지상작전사령부는 군 장병 외출·외박 여건 개선 장병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지원 산불 진화장비 및 병력 보호물자 지원 이천 천덕봉 예비군 훈련대 진입도로 개설 양주 군 부대 내 하천 정비사업 등을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와 시군은 군의 이 같은 요청을 적극 검토·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도는 군 장병 외출·외박 여건 개선을 위해 군-지자체-상인회-택시조합 간 간담회를 열어 민군협의체구성을 위해 노력하고, 접경지역 시군을 대상으로 공정한 상행위 및 이용료 할인 등을 협조하기로 했다. 동시에 장병 이용편의시설 조성 시범사업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뜻도 전달했다.

아울러 올해 7월부터 지작사 장병들을 대상으로 인성함양교육프로그램을 13회 진행할 계획이며, 시군과 협조해 매년 5억 원을 들여 군에 산불진화 장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천덕봉 예비군 훈련대 진입도로에 대해서는 우선 도와 이천시가 협의해 행정절차, 예산 등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군 부대 내 하천 정비의 경우 내년도 재해 예방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재명 지사는 군의 각별한 배려로 경기도의 많은 규제들이 완화되고 있는 것 같다앞으로도 현안에 대해 충분히 협의하고 의논해 좋은 결과를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군복무 경기청년 상해보험, 지역화폐 등 장병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주요 사업들에 대해 군의 적극적 홍보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이번 정책협의회는 3야전군사령부와 1야전군사령부가 지상작전사령부로 통합 개편된 이후 개최되는 첫 회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