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경기북부 수질개선 지원 사업 발전 위해 기업인·전문가 지혜 모아

배춘봉 | 기사입력 2022/09/27 [16:24]

도, 경기북부 수질개선 지원 사업 발전 위해 기업인·전문가 지혜 모아

배춘봉 | 입력 : 2022/09/27 [16:24]

▲북부 중소기업 수질개선 지원사업 간담회  © 성남비전

 

경기도는 경기북부 폐수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2023년도 수질개선 원사업의 추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27일 양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사업장 관계자 및 전문가 참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내년도 수질개선 지원사업에 대한 전문가, 기업 등 관계자들의의견을 듣고 사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도 및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북부 중소기업 대표, 수질 전문가 등 총 15명이 참석했다.

경기북부 지역은 오염부하량이 높은 섬유·피혁·식품 등의 업종이 많이 분포해있고 대부분 영세해 환경시설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도는 지난 2010년부터 북부 10개 시군 및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함께중소기업에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개선, 환경오염방지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경기북부 중소기업 수질개선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수질오염물질 다량 배출 28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설개선을 지원함으로써 BOD, TOC 등의 수질오염물질을 약 85.8% 감소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업대표들은 내년부터 환경오염방지시설 지원비용을 상향해줄 것과 더불어, 자부담 비율을 완화해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오염부하량이 높은 섬유·피혁·식품 등의 제조업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펼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도는 제안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검토해 ‘2023년 수질개선 지원사업추진 방향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도는 기업 자부담 비율을 기존 30%에서 10%로 줄이기 위해 경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한 상태다. 최근 경기침체로 시설개선 투자가 어려운상황인 만큼, 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환경오염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겠다는 의도에서다.

환경부에서도 산업폐수 관리정책 선진화 연구용역을 통해 국비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종일 북부환경관리과장은 경기북부는 재정이 열악한 영세사업장이 많이 분포한 만큼, 노후 환경오염방지시설에 대한 교체와 개선이 시급한 지역라며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고, 기업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도록 지속해서사업을 발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