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원도심과 1기 신도시 노후화 대책, 진정성과 정책 의지 믿어달라”

배춘봉 | 기사입력 2022/09/27 [16:38]

김동연 “원도심과 1기 신도시 노후화 대책, 진정성과 정책 의지 믿어달라”

배춘봉 | 입력 : 2022/09/27 [16:38]

▲ 김동연 경기도지사, 안양시 민생현장 맞손토크  © 성남비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원도심과 1기 신도시 노후화 대책을 강한 진정성과 정책 의지로 추진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동연 지사는 27일 안양시 만안구 안양4동 밤동산 공원에서 열린 첫 번째 민생현장 맞손토크에 참석해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원도심 노후화도 굉장히 심각한데, 진정성과 정책 의지를 지니고 신경 쓸 것이니 믿어달라말했다.

김 지사는 과거 늘 발전하기만 했던 안양시가 이제는 대표적인 쇠퇴지역이다. 안양시를 살리고 발전시키겠다는 생각에서 첫 번째로 안양시를 방문했다면서 “(주민들이 제안한 의견들의) 합리성과 타당성이 있다면 경기도가최대호 안양시장과 힘을 합쳐 가급적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안양4동 민생현장 맞손토크는 김동연 지사가 지난 726민선 8도지-시장·군수 간담회에서 매월 타운홀 미팅’(주민 회의) 개최 등을 합의한 이후 처음이다. ‘타운홀 미팅은 도와 시군이 지역사회 주민들의 현장을 방문해 별도 각본과 격 없이 자유롭게 지역 현안 등을 이야기하는 행사다.

안양시는 시 전체 31개 동 가운데 27개 동이 쇠퇴지역인 만큼 성남수원 다음으로 쇠퇴지역이 많은 지역이다. 2020년 기준 안양시 도시 쇠퇴율은 87%로 경기도 도심 지역 중 쇠퇴 정도가 가장 큰 도시이기도 하다. 현행 도시재생법은 쇠퇴지역을 최근 5년간 3년 이상 연속으로 인구 감소 사업체 수 감소 20년 이상 건축물이 50% 이상 등 세 가지 조건 중 두 가지 이상이 해당하는 곳으로 정의한다.

특히 안양4동은 1990년대 인근 평촌 신도시 개발로 급격히 쇠퇴해 구도심 재정비에 관심이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김동연 지사가 지난 98안양4동 현장 방문에서 노후 주거지역 주민들의 생활개선안을 찾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이날 주민들은 다목적 실내체육관 조성, 만안구 상권 회복, 아이들 통행로 안전 확보, 주차난 해결, 노후화된 국공립어린이집 시설 개선, 노인일자리 확대, 차량정체 해소를 위한 도로 신설 등 지역 현안을 김동연 지사에게 질의했다.

김동연 지사는 많은 주민을 만나 생활과 밀착한 얘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경기도가 해결 가능한 사안은 적극 검토하고, 안양시와 협의할 내용은 힘을 합쳐 방안을 찾겠다며 의견을 낸 20여 명 시민 질의에 하나하나 답했다.

한편 경기도는 매월 1개 시·군을 정해 민생현장 맞손토크를 진행할 계획이다.

 

성남비전

배춘봉 기자 yhjjcom@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